블로그 이미지
따시쿵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5. 1. 6. 15:43 C# with TCP/IP

프로그램 설명


다중 접속과 데이타 전송 및 클라이언트에서 소켓 해제시 서버에서 인지를 하고 접속한 클라이언트 소켓을 해제하는 예제입니다.


구조는 서버에서 listen socket 을 생성하고, 각각의 클라이언트 접속시 client class 를 만들어서 리스트뷰에서 현재 상태의 소켓 상태와 메시지를 보여 주는 구조입니다. 


서버 구현시 사용한 listen class, client class 파일 올립니다.

Client.cs  Listener.cs

클라이언트에서는 소켓을 해제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실행 후



메시지 전송 후



클라이언트 접속 해제 후



프로그램 설명


1. 소켓/쓰레드과 관련한 네임스페이스를 서버/클라이언트 모두에 포함 시킵니다.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Diagnostics;


2. 서버 프로그램


        Listener listener;

        public Main()
        {
            InitializeComponent();

            int port = Convert.ToInt32(Properties.Settings.Default.Port);
            listener = new Listener(port);
            listener.SocketAccepted += new Listener.SocketAcceptedHandler(listener_SocketAccepted);
            Load += new EventHandler(Main_Load);
        }

        void Main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string tcpServerIP = Properties.Settings.Default.ServerIP;
            listener.Start(tcpServerIP);
        }

        void listener_SocketAccepted(System.Net.Sockets.Socket e)
        {
            Client client = new Client(e);
            client.Received += new Client.ClientReceivedHandler(client_Received);
            client.Disconnected += new Client.ClientDisconnectedHandler(client_Disconnected);

            Invoke((MethodInvoker)delegate
            {
                ListViewItem i = new ListViewItem();
                i.Text = client.EndPoint.ToString();
                i.SubItems.Add(client.ID);
                i.SubItems.Add("XX");
                i.SubItems.Add("YY");
                i.Tag = client;
                lstClient.Items.Add(i);
            });
        }

        void client_Disconnected(Client sender)
        {
            Invoke((MethodInvoker)delegate
            {                
                for (int i = 0; i < lstClient.Items.Count; i++)
                {
                    Client client = lstClient.Items[i].Tag as Client;

                    if (client.ID == sender.ID)
                    {
                        lstClient.Items.RemoveAt(i);
                        break;
                    }
                }
            });
        }

        void client_Received(Client sender, byte[] data)
        {
            Invoke((MethodInvoker)delegate
            {
                for (int i = 0; i < lstClient.Items.Count; i++)
                {
                    Client client = lstClient.Items[i].Tag as Client;

                    if (client.ID == sender.ID)
                    {
                        lstClient.Items[i].SubItems[2].Text = Encoding.UTF8.GetString(data);
                        lstClient.Items[i].SubItems[3].Text = DateTime.Now.ToString("yyyy-MM-dd hh:mm:ss");
                        break;
                    }
                }
            });
        }


3.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Socket sck;
        public Main()
        {
            InitializeComponent();
            s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private void btnConnect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string ServerIP = Properties.Settings.Default.ServerIP;
            string Port = Properties.Settings.Default.Port;

            IPEndPoint remoteEP = new IPEndPoint(IPAddress.Parse(ServerIP), Convert.ToInt32(Port));
            sck.Connect(remoteEP);
            lblInfo.Text = "Connected";
        }

        private void btnSend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nt s = sck.Send(Encoding.UTF8.GetBytes(textBox1.Text));
            if (s > 0)
            {
                lblInfo.Text = string.Format("{0} bytes data sent", s.ToString());
            }
        }

        private void btnClose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lblInfo.Text = "Not Connected....";
            sck.Close();
            sck.Dispose();
            Close();
        }


posted by 따시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