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따시쿵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5. 3. 12. 16:41 C# with TCP/IP

프로그램 설명


한 프로그램에서 여러개의 포트를 열어서 작업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포트별로 쓰레드를 만들어서 작업하는 방식입니다. 예제에서는 8080, 8081 포트를 엽니다.




실행 후



프로그램 작성 순서


1. ListenPorts.cs


    class ListenPorts
    {
        Socket[] socket;
        IPEndPoint[] ipEndPoint;

        internal ListenPorts(IPEndPoint[] ipEndPoint)
        {
            this.ipEndPoint = ipEndPoint;
            socket = new Socket[ipEndPoint.Length];
        }

        public void beginListen()
        {
            for(int i = 0; i < ipEndPoint.Length; i++)
            {
                socket[i]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ket[i].Bind(ipEndPoint[i]);

                Thread t_handler = new Thread(threadListen);
                t_handler.IsBackground = true;
                t_handler.Start(socket[i]);
            }
        }

        private void threadListen(object sender)
        {
            Socket m_client = sender as Socket;
            byte[] data = new byte[1024];
            
            try
            {
                m_client.Listen(100);
                Socket newSocket = m_client.Accept();
                int bytes = newSocket.Receive(data);

                IPEndPoint remoteIP = newSocket.RemoteEndPoint as IPEndPoint;
                IPEndPoint localIP = newSocket.LocalEndPoint as IPEndPoint;

                Console.WriteLine("server ip : {0} remote ip : {1} ", localIP.ToString(), remoteIP.ToString());
                Console.WriteLine("Received data : {0}", Encoding.Unicode.GetString(data, 0, bytes));
                
                string msg = "Welcome to multiple server";
                byte[] buffer = Encoding.Unicode.GetBytes(msg);
                newSocket.Send(buffer, buffer.Length, SocketFlags.None);
                Console.WriteLine("Send data : {0}", msg);
                Console.WriteLine();
            }
            catch(SocketException se)
            {
                Console.WriteLine(se.Message);
            }
            
        }
    }


2. 서버 프로그램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PEndPoint ipEndPoint1 = new IPEndPoint(IPAddress.Any, 8080);
            IPEndPoint ipEndPoint2 = new IPEndPoint(IPAddress.Any, 8081);

            IPEndPoint[] ipEndPoint = new IPEndPoint[2] { ipEndPoint1, ipEndPoint2 };
            //IPEndPoint[] ipEndPoint = new IPEndPoint[1] { ipEndPoint1 };

            ListenPorts listenport = new ListenPorts(ipEndPoint);
            listenport.beginListen();
            Console.WriteLine("Begin Listen");
            Console.WriteLine();
            
            Console.ReadKey();
        }
    }


3.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data = new byte[1024];

            //TCP Client

            Console.WriteLine("This is a Client, host name is {0}", Dns.GetHostName());
            Console.WriteLine();

            //Set the IP address of the server, and its port.
            IPEndPoint ipep1 = new IPEndPoint(IPAddress.Parse("192.168.0.12"), 8080);
            IPEndPoint ipep2 = new IPEndPoint(IPAddress.Parse("192.168.0.12"), 8081);
            string welcome = "Hello, Multiple server ! ";

            // port 8080 으로 전송
            try
            {
                // 소켓 생성
                Socket server1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메시지 전송
                data = Encoding.Unicode.GetBytes(welcome);
                server1.Connect(ipep1);
                server1.Send(data);
                Console.WriteLine("Send by the port : {0}", server1.LocalEndPoint.ToString());
                Console.WriteLine("Send data : {0}", welcome);

                // 메시지 받음
                byte[] msg = new byte[1024];
                int bytes = server1.Receive(msg);
                Console.WriteLine("Received data : {0}", Encoding.Unicode.GetString(msg, 0, bytes));
                Console.WriteLine();
                // 소켓 닫기
                server1.Close();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x.Message);
            }

            // port 8081 으로 전송
            try
            {
                // 소켓 생성
                Socket server2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메시지 전송
                data = Encoding.Unicode.GetBytes(welcome);
                server2.Connect(ipep2);
                server2.Send(data);
                Console.WriteLine("Send by the port : {0}", server2.LocalEndPoint.ToString());
                Console.WriteLine("Send data : {0}", welcome);

                // 메시지 받음
                byte[] msg = new byte[1024];
                int bytes = server2.Receive(msg);
                Console.WriteLine("Received data : {0}", Encoding.Unicode.GetString(msg, 0, bytes));
                Console.WriteLine();
                // 소켓 닫기
                server2.Close();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x.Message);
            }

            Console.ReadKey();
        }
    }


posted by 따시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