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따시쿵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5. 5. 25. 15:13 C# with TCP/IP

프로그램 설명


패킷을 이용한 데이타 전송 예제입니다. 로그인과 회원가입을 예로 들어 설명 합니다.

전송할 데이타를 바로 네트워크 스트림에 쓰지 않고 전송 패킷에 저장을 한 후, 일괄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1. 3개의 프로젝트를 먼저 만듭니다.


  MyLogin_Packet : 클래스 라이브러리 타입, dll class 파일, 패킷 정의용

  MyLoginClient1_WindowsForm : 윈도우즈 폼 타입. 클라이언트 폼. exe 파일

  MyLoginServer1_WindowsForm : 윈도우즈 폼 타입. 서버 폼. exe 파일



2. MyLogin_Packet : 클래스 라이브러리 타입, dll class 파일, 패킷 정의용

   

   기본 패킷 정의

namespace MyLogin_Packet
{
    public enum PacketType :int
    {
        Login = 0,
        Login_RESULT,
        Member_REGISTER,
        Member_REGISTER_RESULT
    }

    [Serializable]
    public class Packet
    {
        public int packet_Type;
        public int packet_Length;
        
        public Packet()
        {
            this.packet_Type = 0;
            this.packet_Length = 0;
        }

        public static byte[] Serialize(Object data)
        {
            try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1024 * 4); // packet size will be maximum 4k
                BinaryFormatter bf = new BinaryFormatter();
                bf.Serialize(ms, data);
                return ms.ToArray();
            }
            catch
            {
                return null;
            }
        }

        public static Object Deserialize(byte[] data)
        {
            try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1024 * 4);
                ms.Write(data, 0, data.Length);

                ms.Position = 0;
                BinaryFormatter bf = new BinaryFormatter();
                Object obj = bf.Deserialize(ms);
                ms.Close();
                return obj;
            }
            catch
            {
                return null;
            }
        }
    }
}

   

   파생된 패킷 정의(로그인, 회원가입)

namespace MyLogin_Packet
{
    [Serializable]
    public class Login : Packet
    {
        public string id_str { get; set; }
        public string pw_str { get; set; }

    }
}

namespace MyLogin_Packet
{
    [Serializable]
    public class MemberRegister : Packet
    {
        public string id_str { get; set; }
        public string pw_str { get; set; }
        public string nickname_str { get; set; }
    }
}

   


3. MyLoginClient1_WindowsForm : 윈도우즈 폼 타입. 클라이언트 폼. exe 파일

   

  로그인 버튼 클릭시 전송할 데이타 Login Packet class 로 Serialize 시킴. 받은 데이타는 LoginResult Packet class 로 Deserialize 시킴.

   

        private void btnSend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ry
            {
                byte[] buffer = new byte[1024 * 4];

                // 1. connect to server
                TcpClient client = new TcpClient("192.168.0.11", 7778);
                NetworkStream stream = client.GetStream();

                // 2. send the packet
                Login login = new Login();
                login.packet_Type = (int)PacketType.Login;
                login.id_str = textBox1.Text.Trim();
                login.pw_str = textBox2.Text.Trim();

                Packet.Serialize(login).CopyTo(buffer, 0);

                stream.Write(buffer, 0, buffer.Length);

                // 3. receive the packet
                Array.Clear(buffer, 0, buffer.Length);

                int bytesRead = stream.Read(buffer, 0, buffer.Length);
                LoginResult loginResult = (LoginResult)Packet.Deserialize(buffer);

                if (loginResult.result)
                {
                    MessageBox.Show(loginResult.reason, "클라이언트 확인", MessageBoxButtons.OK, MessageBoxIcon.Error);
                }
                else
                {
                    MessageBox.Show(loginResult.reason, "클라이언트 오류", MessageBoxButtons.OK, MessageBoxIcon.Error);
                }

                // 4. close the socket
                stream.Close();
                client.Close();
            }
            catch(Exception ex)
            {
                MessageBox.Show(ex.Message, "오류", MessageBoxButtons.OK, MessageBoxIcon.Error);
            }
        }


4. MyLoginServer1_WindowsForm : 윈도우즈 폼 타입. 서버 폼. exe 파일

  

   stream 으로 데이타를 받은 후, PacketType class 로 deserialize 시킴으로, 받은 패킷이 어떤 기능을 하는 패킷인지 구분하는 로직

  

            Packet packet = (Packet)Packet.Deserialize(buffer);

            if (packet == null)
                return;

            switch ((int)packet.packet_Type)
            {
                case (int)PacketType.Login:
                    {
                              // 로그인 로직 추가
                    }
                    break;
                case (int)PacketType.Member_REGISTER:
                    {
                              // 회원가입 로직 추가
                    }
                    break;
            }

   

   Login packet class 로 deserialize 시킴

  

                        // 받은 패킷을 Login class 로 deserialize 시킴
                        Login login = (Login)Packet.Deserialize(buffer);

                        setLog(string.Format("ID : {0}, PWD : {1}", login.id_str, login.pw_str)); // 화면에 display 시킴

   

   Loginresult packet class 로 serialize 시켜서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함

  

                        // 전송할 패킷을 LoginResult class 로 serialize 시킴
                        LoginResult loginResult = new LoginResult();
                        loginResult.packet_Type = (int)PacketType.Login_RESULT;
                        if (random.Next(1, 100) % 2 == 0)    // 짝수라면.... 로그인 성공 
                        {
                            loginResult.result = true;
                            loginResult.reason =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습니다.";
                        }
                        else                                // 홀수라면.... 로그인 실패
                        {
                            loginResult.result = false;
                            loginResult.reason =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Array.Clear(buffer, 0, buffer.Length);
                        Packet.Serialize(loginResult).CopyTo(buffer, 0);
                        stream.Write(buffer, 0, buffer.Length);


실행 화면


소스 파일 :


MyLogin_Packet.zip

MyLoginClient1_WindowsForm.zip  MyLoginServer1_WindowsForm.zip

posted by 따시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