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따시쿵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5. 1. 27. 07:39 C# with TCP/IP

닷넷 환경에서 구조체를 이용한 소켓 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마샬링(Marshaling)을 이용한 구조체 사용.

★ 바이너리 포매터(Binary Formatter)의 사용.


이번에는 바이너리 포매터 기법을 이용한 구조체를 통신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프로그램 설명


클라이언트가 학생의 4가지 데이타(이름, 과목, 점수, 메모)를 서버로 전송한다고 가정하고 필요한 클래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DataPacket.cs

 

    [Serializable]
    struct DataPacket
    {
        public string Name;
        public string Subject;
        public int Grade;
        public string Memo;
    }


실행 후


메시지 전송 후



프로그램 작성 순서


1. 소켓/쓰레드과 관련한 네임스페이스를 서버/클라이언트 모두에 포함 시킵니다.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2. 서버 프로그램

        TcpListener server = null;
        public MainForm()
        {
            InitializeComponent();
            FormClosing += new FormClosingEventHandler(WindowsFormClosing);
            InitStart();
        }

        private void WindowsFormClosing(object sender, FormClosingEventArgs s)
        {
            if (server != null)
                server = null;

            Application.Exit();
        }
        private void InitStart()
        {
            Thread socketworker = new Thread(new ThreadStart(socketThread));
            socketworker.IsBackground = true;
            socketworker.Start();
        }

        private void socketThread()
        {
            try
            {
                server = new TcpListener(IPAddress.Parse("192.168.0.12"), 13000);
                server.Start();

                while (true)
                {
                    TcpClient client = server.AcceptTcpClient();
                    updateStatusInfo("Connected");
                    Thread clientworker = new Thread(new ParameterizedThreadStart(clientThread));
                    clientworker.IsBackground = true;
                    clientworker.Start(client);
                }
            }
            catch (SocketException se)
            {
                Debug.WriteLine("SocketException : {0}", se.Message);
            }
            catch (Exception ex)
            {
                Debug.WriteLine("Exception : {0}", ex.Message);
            }
        }

        private void clientThread(object sender)
        {
            // 1. 데이타 받기
            TcpClient client = sender as TcpClient;
            NetworkStream stream = client.GetStream();

            byte[] buffer = new byte[8092];
            DataPacket packet = new DataPacket();

            while (stream.Read(buffer, 0, buffer.Length) != 0)
            {
                // deserializing; 
                packet = GetBindAck(buffer);
            }

            stream.Close();
            client.Close();

            // 2. 데이타 표시하기
            string Name = packet.Name;
            string Subject = packet.Subject;
            Int32 Grade = packet.Grade;
            string Memo = packet.Memo;

            Debug.WriteLine("{0} : {1} : {2} : {3}", Name, Subject, Grade, Memo);

            Invoke((MethodInvoker)delegate
            {
                int count = listView1.Items.Count;
                count++;

                ListViewItem i = new ListViewItem();
                i.Text = count.ToString();
                i.SubItems.Add(Name);
                i.SubItems.Add(Subject);
                i.SubItems.Add(Grade.ToString());
                i.SubItems.Add(Memo);
                i.SubItems.Add(DateTime.Now.ToString("yyyy-MM-dd HH:mm:ss"));
                listView1.Items.Add(i);

                listView1.Items[this.listView1.Items.Count - 1].EnsureVisible();
            });


            // 3. 상태값 표시하기
            updateStatusInfo("Data Accepted");
        }

        private void updateStatusInfo(string content)
        {
            Action del = delegate()
            {
                lblStatus.Text = content;
            };
            Invoke(del);
        }

        private void btnDataClear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MessageBox.Show("데이타를 모두 삭제 하시겠습니까?", "질문", MessageBoxButtons.OKCancel, MessageBoxIcon.Question) == System.Windows.Forms.DialogResult.OK)
            {
                listView1.Items.Clear();
            }
        }

        private void btnClose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Application.Exit();
        }

        private DataPacket GetBindAck(byte[] btfuffer)
        {
            DataPacket packet = new DataPacket();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btfuffer, false);
            BinaryReader br = new BinaryReader(ms);

            packet.Name = ExtendedTrim(Encoding.UTF8.GetString(br.ReadBytes(20)));
            packet.Subject = ExtendedTrim(Encoding.UTF8.GetString(br.ReadBytes(20)));
            packet.Grade = IPAddress.NetworkToHostOrder(br.ReadInt32());
            packet.Memo = ExtendedTrim(Encoding.UTF8.GetString(br.ReadBytes(100)));

            br.Close();
            ms.Close();

            return packet;
        }

        // 문자열 뒤쪽에 위치한 null 을 제거한 후에 공백문자를 제거한다.
        private string ExtendedTrim(string source)
        {
            string dest = source;
            int index = dest.IndexOf('\0');
            if (index > -1)
            {
                dest = source.Substring(0, index + 1);
            }

            return dest.TrimEnd('\0').Trim();
        }


3.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public MainForm()
        {
            InitializeComponent();

            btnSend.MouseEnter += new EventHandler(btnSend_MouseEnter);
            btnSend.MouseLeave += new EventHandler(btnSend_MouseLeave);
        }

        void btnSend_MouseEnter(object sender, EventArgs e)
        {
            btnSend.UseVisualStyleBackColor = false;
            btnSend.BackColor = Color.FromArgb(255, 255, 165, 00);  // 배경색을 오렌지 색으로 변경함...
            btnSend.ForeColor = Color.White;                        // 글자색을 흰색으로 변경함
        }

        void btnSend_MouseLeave(object sender, EventArgs e)
        {
            btnSend.UseVisualStyleBackColor = true;
            btnSend.BackColor = SystemColors.Control;               // 배경색을 시스템 기본색으로 변경함...
            btnSend.ForeColor = SystemColors.ControlText;           // 글자색을 시스템 기본색으로 변경함...
        }

        private void btnSend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read socketworker = new Thread(new ThreadStart(socketThread));
            socketworker.IsBackground = true;
            socketworker.Start();
        }

        private void socketThread()
        {
            // 1. 데이타패킷 조합
            Debug.WriteLine("{0} : {1} : {2} : {3}", txtName.Text, txtSubject.Text, txtGrade.Text, txtMemo.Text);

            DataPacket packet = new DataPacket();

            packet.Name = txtName.Text;
            packet.Subject = txtSubject.Text;

            Int32 outNum;
            if (Int32.TryParse(txtGrade.Text, out outNum))
            {
                packet.Grade = Convert.ToInt32(txtGrade.Text);
            }
            else
            {
                packet.Grade = 0;
            }

            packet.Memo = txtMemo.Text;

            if (string.IsNullOrEmpty(packet.Name))
            {
                MessageBox.Show("[이 름]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MessageBoxButtons.OK, MessageBoxIcon.Error);
                Invoke((MethodInvoker)delegate
                {
                    txtName.Focus();

                });
                return;
            }

            if (string.IsNullOrEmpty(packet.Subject))
            {
                MessageBox.Show("[과 목]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MessageBoxButtons.OK, MessageBoxIcon.Error);
                Invoke((MethodInvoker)delegate
                {
                    txtSubject.Focus();

                });
                return;
            }

            if (packet.Grade == 0)
            {
                MessageBox.Show("[점 수]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MessageBoxButtons.OK, MessageBoxIcon.Error);
                Invoke((MethodInvoker)delegate
                {
                    txtGrade.Focus();

                });
                return;
            }

            if (string.IsNullOrEmpty(packet.Memo))
            {
                packet.Memo = " ";
            }

            // 2. TcpClient 생성 및 설정
            TcpClient client = new TcpClient(txtServerIP.Text, Convert.ToInt32(txtServerPort.Text));
            NetworkStream stream = client.GetStream();
            updateStatusInfo("Connected");

            // 3. 전송하기
            byte[] buffer = GetBytes_Bind(packet);

            stream.Write(buffer, 0, buffer.Length);
            updateStatusInfo(string.Format("{0} data sent", buffer.Length));

            // 4. 스트림과 소켓 닫기
            stream.Close();
            client.Close();

            // 5. listview 에 추가하기
            Invoke((MethodInvoker)delegate
            {
                int count = listView1.Items.Count;
                count++;

                ListViewItem i = new ListViewItem();
                i.Text = count.ToString();
                i.SubItems.Add(txtName.Text);
                i.SubItems.Add(txtSubject.Text);
                i.SubItems.Add(txtGrade.Text);
                i.SubItems.Add(txtMemo.Text);
                i.SubItems.Add(DateTime.Now.ToString("yyyy-MM-dd HH:mm:ss"));
                listView1.Items.Add(i);

                listView1.Items[this.listView1.Items.Count - 1].EnsureVisible();
            });
        }

        private void updateStatusInfo(string content)
        {
            Action del = delegate()
            {
                lblStatus.Text = content;
            };
            Invoke(del);
        }

        // 패킷 사이즈 
        private const int BODY_BIND_SIZE = 20 + 20 + 4 + 100;

        // 인증 패킷 구조체를 바이트 배열로 변환하는 함수
        private byte[] GetBytes_Bind(DataPacket packet)
        {
            byte[] btBuffer = new byte[BODY_BIND_SIZE];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btBuffer, true);
            BinaryWriter bw = new BinaryWriter(ms);

            // Name - string
            try
            {
                byte[] btName = new byte[20];
                Encoding.UTF8.GetBytes(packet.Name, 0, packet.Name.Length, btName, 0);
                bw.Write(btName);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rror : {0}", ex.Message.ToString());
            }

            // Subject - string
            try
            {
                byte[] btName = new byte[20];
                Encoding.UTF8.GetBytes(packet.Subject, 0, packet.Subject.Length, btName, 0);
                bw.Write(btName);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rror : {0}", ex.Message.ToString());
            }

            // Grade - long
            bw.Write(IPAddress.HostToNetworkOrder(packet.Grade));

            // Memo - string
            try
            {
                byte[] btName = new byte[100];
                Encoding.UTF8.GetBytes(packet.Memo, 0, packet.Memo.Length, btName, 0);
                bw.Write(btName);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rror : {0}", ex.Message.ToString());
            }

            bw.Close();
            ms.Close();

            return btBuffer;
        }


posted by 따시쿵